손해평가사 상법 보험편

손해평가사 1차 상법「보험편」 44회(핵심예상문제#13)

sinye336 2025. 3. 27. 12:17
728x90
SMALL
손해평가사 1차 상법「보험편」실전핵심문제
제44강 손해보험총론 예상문제 #13

문제 21번

 

 


문제 21번 정답 해설

②초과 보험에 대해 초과된 부분만을 당연 무효로 처리하는 입법례(객관주의)와 보험계약자의 선의. 악의에 따라 그 효력을 달리하는 입법례(주관주의)가 있다. 현재 상법은 주관주의에 기초한 입법을 하고 있다.

③당사자가 선의로서 초과보험계약을 체결한 경우에 보험계약은 무효가 되지 않고 보험자 또는 보험계약자는 보험료와 보험금액의 감액을 청구할 수 있다.

④보험 기간 중에 경기변동으로 인해 초과보험이 된 경우에도 감액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

문제 22번

 

 


문제 22번 정답 해설

※ 보험계약자의 사기에 의해 초과보험계약이 체결된 때에는 그 계약은 전체를 무효로 하며, 보험자는 보험사고가 발생해도 보험금 지급 책임을 부담하지 않으며 이러한 사실을 안 때까지의 보험료를 청구할 수 있다.

문제 23번

 

 


문제 23번 정답 해설

※보험계약이 사기로 인한 경우에는 보험계약의 초과 부분뿐만 아니라 전부 무효이며, 보험자는 그 사실을 안 때까지의 보험료를 청구할 수 있다.

문제 24번

 


문제 24번 정답 해설

①객관 주의 입법 주의에 의하면 초과된 부분만을 당연 무효로 한다. 보험계약자의 선의. 악의에 따라 그 효력을 달리하는 입법 주의는 주관주의 입법 주의이다. 상법은 현재 주관주의에 기초하여 입법을 하고 있다.

③보험 사고가 발생한 후에 사기의 초과보험사실이 밝혀진 경우 보험계약은 무효가 되며 보험자는 지급한 보험금의 반환을 청구할 수 있고, 납입한 보험료는 반환하지 않는다.

④보험설계사나 보험대리점이 자신의 수수료를 올리기 위하여 보험계약자에게 보험 가액을 과대평가하도록 유도하여 보험계약자가 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계약을 체결한 경우에는 사기에 의한 초과보험이 인정되지 않는다.

문제 25번

 

 


 

문제 25번 정답 해설

※ 중복보험이 되기 위해서는 동일한 보험목적에 관하여 보험사고 및 피보험자가 동일하여야 하고, 보험기간도 동일하거나 중복되어야 한다.

문제 26번

 

 


문제 26번 정답 해설

※보험자에게 각자의 보험금액의 한도에서 연대책임이 있고, 각자의 보험금액의 비율에 따라 보상할 책임이 있다는 상법의 규정은 강행규정이 아니므로, 각 보험계약의 당사자는 각개의 보험계약이나 약관을 통하여 중복보험에 있어서의 피보험자에 대한 보험자의 보상책임 방식이나 보험자들 사이의 책임 분담방식에 대하여 상법의 규정과 다른 내용으로 규정할 수 있다.

문제 27번

 

 


문제 27번 정답 해설

※동일한 보험의 목적에 수 개의 보험계약이 체결되어도 피보험이익이 다르면 중복보험이 아니다. 산업재해보상보험과 자동차보험의 대인배상에 함께 가입한 경우 피보험이익이 달라 중복보험에 해당하지 않는다.

문제 28번

 

 

문제 28번 정답 해설

※동시 중복보험, 이시중복보험을 불문하고 보험자는 각 보험계약의 체결 시점과 관계없이 피보험자에 대하여 각자의 보험금액의 한도에서 연대책임을 지되 각 보험자의 보상 책임은 각자의 보험금액의 비율에 따른다.

문제 29번

 

 


문제 29번 정답 해설

②수인의 보험자와 각각 체결한 보험계약에서 약정한 보험금액의 합계가 보험 가액을 초과하면 중복보험이 된다.

③중복 보험을 체결한 경우에 보험계약자가 수인의 보험자 중 1인에 대한 권리를 포기 한 경우 이는 다른 보험자의 권리. 의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④대법원 판례에 의하면, 보험계약자가 다른 계약의 존재나 발생을 알리지 아니한 것만으로는 보험계약의 사기로 인정되지 않는다.

문제 30번

 

 


문제 30번 정답 해설

※보험계약자가 기망의 의도로 중복보험계약을 체결하면 수개의 보험계약은 전부 무효이며 보험자는 그 사실을 안 때까지의 보험료를 보험계약자에게 청구할 수 있다.

 
728x90
LIST